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PT 활용 Tip] #쓸데없이 만든 활용 팁(?)-호구놀이

[배움과 도전의 일상]/[PPT활용 Design]

by ♠ 신영 ♠ 2021. 2. 3. 21:49

본문

# 전에 작업했던 폰 배경 이미지를 옮겨서 내 폰에 심어봤다. 이미지에 그저 PPT를 활용해서 멘트만 넣었을 뿐이다. 폰으로 보니 생각보다 깔끔한 느낌이 들어 만족스럽긴 하다. 괜찮은 무료 이미지를 보게 되면 또 만들어 볼까? 호구놀이에 너무 빠지면 안 되는데... 

 

내 폰에 배경화면으로 적용해본 이미지

 

 

# 벌써 오늘이 수요일이다. 갑자기 일요일 부터 약속이 잡혀서 어제까지 계속 저녁에 소주를 들이켰더니 오늘은 아침부터 만사가 다 귀찮았다. 술병이 난 것은 아니지만 3일 동안 내내 저녁에 술을 마셔서 그런지 귀차니즘에 침대에 꼭꼭 숨었다.

아무리 그래도 하루를 그냥 허투루 보내는 것도 그렇고 PPT를 열었다. 오늘은 뭘 활용해 볼까? 고민에 고민을 하다가 2가지 정도가 생각이 났다. 

1. 동일한 이미지와 박스를 이용해서 입체감을 만들어 보는 것.

2. SmartArt를 이용한 동그라미 도표(?)양식을 만들어 보는 것.

 

PPT를 활용 팁-동일 이미지로 입체감, SmartArt 이용한 도형

 

위의 이미지는 호구놀이로 만들어본 것이다. 어려워 보일까? 사실 PPT를 활용하는 일이 많지 않아서 이것저것 카드 뉴스 만들어보다가 생각해낸 것도 있고, 주로 만들어져 있는 포스터, 이미지 등을 보다가 저걸 PPT로 만들어볼 수 있겠지(?) 하는 생각으로 도전해보다 얻어걸린 것들이 많다.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것이긴 한데 이미지만 가져와보기로 한다.

 

입체적인 효과가 나타남

 

 

입체적 효과가 굳이 필요한가(?) 그냥 알아두면 좋은 팁 아닐까?

 

한쪽은 이미지 위로 한쪽은 이미지 뒤로 어떤 트릭이 있을까?

 

절대로 선그리기로 할 필요 없다. 시간만 잡아먹을 뿐이다. 간단하게 구멍 뚫린 박스를 이용하면 되고, 복붙을 잘하면 된다. 위의 이미지의 조각들을 나열해보면 그 트릭이 쉽게 드러난다.

 

이미지를 해체 해보면 동일한 이미지 사이에 액자형태의 박스를 삽입하고 동일한 이미지를 자르기 해서 붙이면 박스탈출이 된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가? 이미지(정중앙 이미지) + 액자형 박스(분홍색 박스) + 복사한 이미지(위로 드러내고 싶은 부분만 남기고 자르기_맨 하단의 팔까지만 나온 이미지) 이를 이용해서 박스 탈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번엔 SmartArt를 이용한 도형을 활용하려면 빈 슬라이드에 아무 도형을 우선 만든다. 그리고 그 도형을 클릭하면 상단에 SmartArt의 메뉴가 활성화 된다.

 

SmartArt 메뉴활성화 하려면 아무도형이나 만든 후 클릭하면 된다.

 

도형은 어차피 SmartArt 메뉴의 활성화로 선택하는 도형으로 변할 것이니 아무거나 만들어 놓으면 된다.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작업한 것은 왼쪽에서 맨 하단에 있는 것이다. 텍스트 도형 부분을 삭제했을 뿐이다.

 

SmartArt 그래픽 선택을 한 후에 여러 가지 옵션의 그래픽 모형이 나온다. 여기서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서 작업을 하면 되는 것이고 선택한 이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별도로 작업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한 가지 작업을 더 해야 한다.

 

도형으로 변환을 해야 한다.

 

원하는 그래픽을 선택한 후에도 위의 메뉴를 보면 여러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호구처럼 저걸 이용해서 작업을 하겠다면 한 가지만 더 해주면 된다. 바로 맨 위의 오른쪽 메뉴바에 '변환'이 있다. 여기서 도형으로 변환을 선택하면 묶여있던 것이 풀리게 되며 도형으로 되는 것이다. 

그래서 호구는 텍스트 박스는 삭제하고, 가운데 회전 모양의 도형도 삭제하면 원을 4 등분한 도형을 활용할 수 있다. 물론 도형 병합을 통해서도 똑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지만 병합은 하나의 도형이 되어서 색상을 하나로만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을 또 만들면 되겠지만 굳이 있는 메뉴에서 활용해도 되는데 어렵게 할 필요는 없다. 

단순한 4등분의 원이 오른쪽의 큰 원처럼 바꾸는 것도 생각하는 것보다 아주 간단하다. 도형을 해체해서 보면 '별 거 아니잖아?' 하는 말이 절로 나올 것이다. 흰색 배경색도 함께 이용했기 때문에 배경색을 바꾸고 해체 해 본다.

 

도형을 분해해보면 아주 간단하다.

 

도형 3가지를 삽입했을 뿐이다. 흰색 배경색을 이용해서 흰색 도형 3가지만 삽입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것이다. 아참 도형의 크기를 동일한 비율로 조절하려면 Shift + Ctrl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크기 조정을 하면 된다. 

PPT 활용을 많이 하게 된다면 마지막에 이야기 한 SmartArt그래프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